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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죽은 이후 천국의 삶, 부활한 몸과 영혼으로 살 것"
    전 장신대 총장 김명용 박사   전 장신대 총장 김명용 박사는 온 신학회 3회차 강연을 30일 천호동 광성교회에서 진행했다. 그는 ‘죽음 이후에는 어떻게 될까? -영혼 불멸의 교리에 대한 새로운 평가와 죽은 자의 미래’란 주제를 전했다. 그는 “헬라철학은 사후(死後) 영혼의 불멸을 가르쳤지만, 몸의 부활보다 영혼 불멸에 가깝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리스도교는 당시 유행했던 헬라 철학에 영향을 받았다”며 “ 때문에 죽은 이후 성도들의 영혼은 몸체 없이 떠도는 존재로 보았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성서적 인간론은 영혼과 육체를 분리시키는 존재가 아니”라며 “영혼과 육체가 하나로 존재하는 단일체”라고 반박했다.   그래서 그는 “초대 교회 성도들은 목이 잘리고, 화형 당하는 순간에도 담대하게 하나님 나라에서 부활할 것”과 “자신들을 죽인 자들 앞에 나타날 것을 말했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고린도전서 15장 42-44절을 빌려 “바울은 결코 육체가 죽고 영혼으로 다시 살아난다고 말하지 않았다”며 “육의 몸으로 죽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산다고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보통 기독교인이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에 대해서 반박하며, 논지를 전개했다. 그는 “보통의 기독교인은 부활이 죽은 다음 곧바로 일어날 것으로 아는 자는 적다”며 “대다수 그리스도인들은 죽은 이후, 곧바로 천국행이라 생각 한다”고 전했다. 반면 그는 고린도후서 5장 1-4절을 빌려 “땅에 있는 장막 집이 현존하는 우리 육체”라면 “하늘에 있는 영원한 집은 하늘에서 덧입게 될 새로운 육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고린도전서 5장 2절의 ‘우리처소를 덧입는다’와 고린도전서 15장 53절의 ‘이 썩을 것이 불가불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를 비교하며 “‘덧입는다’는 표현은 ‘부활체를 입는 것’을 의미 한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그는 고린도 전서 5장 3절의 “이렇게 입음은 벗은 자들로 발견되지 않으려 함이라”를 놓고, “벗은 자는 육체 없는 영혼의 상태”라고 꼬집었다. 때문에 그는 “바울은 헬라 철학이 말하는 육체 없는 영혼을 거부하고 있는 셈”이라고 역설했다.   이 대목에서 그는 지금 살아있는 그리스도인의 삶에도 부활은 이미 일어난 사건이라고 밝혔다. 즉 그는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은 부활의 생명에 지배받는 사람들”이라며 “더 이상 죽음이 그들을 사로잡지 못 한다”고 했다. 예로, 그는 “너희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한바 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와 함께 부활함을 받았느니라”(골 2:12)를 밝혔다. 또 그는 요한복음 11장을 빌렸다. 그는 “마르다는 ‘죽은 나사로가 마지막 날에 부활할 것’이라 했다”며 “이는 유대 묵시 문학적 세계관에 토대를 두고 있는 믿음”이라고 전했다. 반면 “예수님은 ‘부활은 예수를 믿는 지금 이 자리에서 시작됐고, 죽을지라도 다시 살 것’이며 ‘부활 속에 영생이 있다’고 말했다”고 그는 강조했다. 이를 명확히 하기 위해, 그는‘레기우스에게 보낸 편지’란 책을 인용했다. 그는 이 책에서 “ 이미 부활한 우리의 몸의 지체들은 사멸할 몸속에 숨어 있다”며 “이미 부활한 우리 몸체는 죽음에서부터 역사의 마지막에 온전히 드러난다”고 뜻을 풀이했다. 그래서 그는 “너는 이미 부활했다”(레기우스에게 보낸 편지 10:5)는 기록을 전했다. 결국 그는 죽음에서 부활 할 때에도 새로운 몸을 덧입고 부활함을 말한 것이다.   한편 그는 ‘그리스도의 재림 시 부활’과 ‘죽음에서 부활’의 미묘한 차이를 설명했다. 그는 “둘 다 새로운 몸을 입고 부활하는 것”은 같지만, “죽음에서 부활한다는 것은 개인적 실존에 국한된 구원일 뿐”이라고 못 박았다. 그래서 그는 “아직 역사의 완성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반면 그는 “역사의 완성은 그리스도의 재림과 더불어 일어나는 우주적 차원의 변화”라며 “천상에 있던 이미 부활한 성도들은 영광 중에 그리스도와 함께 나타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여 그는 “모든 성도, 전체 우주가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를 입게 될 것”이라 역설했다. 뿐만 아니라 그는 “이 날은 죽음이 완전히 소멸되는 날”이라며 “그리스도의 영광이 우주적으로 빛나는 날”이라고 했다. 나아가 그는 “그리스도의 교회는 ‘그리스도의 재림이 기다림의 정점’임을 알고, 적극 부활을 선포해야 함”을 당부했다.   이에 그는 초대 교부였던 이그나티우스(Ignatius)를 빌려 “몸의 부활을 믿지 못하는 자는 몸이 없어지게 되고 악령과 유사하다”고 밝히며, “그간 교회가 가르쳐온 ‘몸이 없는 영혼만의 천국행’은 헬라 철학에 의해 심각히 훼손 결과”라고 꼬집었다. 때문에 그는 “훼손된 부활의 복음을 원형대로 복구해, 몸이 다시 살고 영원히 사는 부활의 기쁨을 새롭게 전해야한다”고 촉구했다. 끝으로 그는 “죽음 이후 천국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있다’는 건 단순 상징이 아니”라며 “그리스도와 함께 천국에서 거하는 행복한 삶”이라고 강조했다. 하여 그는 “천국에 존재하는 영혼은 육체 없는 그림자 같은 존재로 보아선 안 된다”며 “천국의 성도들은 영의 몸을 지니며, 이는 새로운 몸의 부활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그는 “마지막 날의 부활은 천국에 있는 성도들이 그리스도와 함께 지상으로 강림하는 것으로 이어 진다”고 밝혔다. 하여 그는 “천국의 삶은 마지막 날 부활의 기쁨을 맛보는 선취(Vorwegnahme)”라며 “우주적 완성 차원은 아니지만, 성도 개인에게 일어난 우주적 기쁨의 작은 선취”라고 재차 밝혔다.   전 장신대 총장 김명용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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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0-02
  • 전국장로회연합회, 신학대학원생에게 장학금 전달
    ©한신대   지난 5일(목) 한신대학교(총장 연규홍) 서울캠퍼스 총장실에서 ‘한국기독교장로회 전국장로회연합회 장학금’ 전달식이 진행됐다. 이번 장학금은 전국장로회연합회에서 관련 규정을 개정한 이후 최초로 지급되는 것으로서, 신학대학원에 재학 중인 오창모(M.Div과정), 이영우(M.Div과정) 학생에게 졸업학기까지 등록금 전액이 장학금으로 지급된다.   전국장로회연합회 김철수 회장은 “기장의 뿌리가 되는 신학대학원생들이 장학금 수혜 등을 통해 경제적 어려움 없이 학업에 전념해 교회를 살리고 교단을 살릴 수 있는 인재들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국장로회연합회 이강권 장학위원장은 “이번 학기부터 장학 규정을 개정해 장학금을 지급할 수 있게 되어 큰 보람을 느낀다”며, “‘오늘의 한신은 내일의 기장’인만큼 장학금을 지급받는 학생들이 훌륭한 목회자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주한 신학대학원장은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은 교단의 미래를 책임질 인재 양성의 산실”임을 강조하며, 훌륭한 목회자를 안정적으로 육성해내기 위해 “대학원생 전원 기숙사 생활 등의 지원 방안에 전국장로회연합회가 지속적으로 후원과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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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9-11
  • 숭실대 새 이사장에 영락교회 박광준 장로
    학교법인 숭실대학교(황준성 총장)가 박광준 은퇴장로(영락교회)를 새 이사장으로 선임했다. 이사회는 3월 25일 만장일치로 이사장직무대행이었던 박 장로를 23대 이사장으로 추대했다. 박 장로 임기는 2018년 10월부터 2022년 10월까지다.   <박광준 은퇴장로>    숭실대 철학과 60학번인 박광준 장로는 영락교회사회복지재단·<제주기독신문> 이사장과 대일섬유 대표를 역임했다. 지금은 제주 비버리힐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숭실대학교는 이달 안으로 이사장 취임식을 열 예정이다. 전임자 김삼환 원로목사(명성교회)는 지난해 10월 임기를 약 2년 앞두고 이사장직을 사임했다. 김삼환 목사가 불법 세습을 감행한 이후, 학교에서 그의 퇴진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제기됐기 때문이다. 이사장 퇴진 운동에는 학생과 동문, 교수협의회, 노동조합 등이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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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4-01
  • 한신대, 3·1운동 100주년 맞이 ‘민족대표 33+1인 존영 수채화전’ 개최
    한신대학교(총장 연규홍)는 지난 18일에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민족대표 33+1인 존영 수채화전’을 오산캠퍼스 중앙도서관 4층(갤러리 한신)에서 개최했다.     한신대 오산캠퍼스에서 개최된 이번 ‘민족대표 33+1인 존영 수채화전’은 민족대표 33인의 수채화와 함께 3·1운동에 큰 공헌을 했던 ‘송암 함태영 선생’의 존영을 추가하여 더 의미가 깊었다.   송암 함태영 선생은 당시 법조인이자, 정치인이며 목사였다. 3·1운동을 주도하다 징역 3년형을 선고받은 바 있으며, 1951년 한국신학대학(현 한신대학교) 학장을 지내고, 1952년에는 제3대 대한민국 부통령을 지냈다.     한신대 연규홍 총장은 “이번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하여 3·1운동의 혼과 정신이 담겨있는 민족대표들의 모습을 수채화로 준비해주신 장상근 교수님과 작가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특별히 이번에는 3·1운동에 큰 공헌을 하셨던 우리 대학 함태영 선생님의 존영을 전시해 매우 뜻깊고, 이러한 큰 인물을 배출했던 한신대가 자랑스럽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이날 행사에 특별히 초청된 故 장준하 선생의 장남 장호권 교수(한신대)는 “독립운동가이자 광복군의 후손으로서 3·1 독립운동의 뜻깊은 자리를 마련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제 한신대에서 통일의 뜻을 함께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수채화전 작가들을 지도한 장상근 교수(한신대, 독립기념관 이사)는 “만주 무장독립운동가의 후예로서 이러한 행사를 진행한 것에 의미가 깊고, 이번 민족대표 33인의 존영은 당시 감옥 등의 앞에서 비장한 표정으로 서있는 민족대표들의 작은 흑백사진을 수채화로 재현해낸 것이다”라며 “3·1운동을 기념해 서울 캠퍼스와 오산캠퍼스에서 진행했던 이 행사를 통해, 한신대가 민족대학으로써의 위상을 공고히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해당 수채화전의 작품들은 장상근 교수의 인물수채화 수업을 지도받은 한신대 서울평생교육원생들의 작품으로 3·1독립운동 유공자 유족회(회장 임종선)의 후원으로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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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3-20
  • 전주 남성교회, 올해도 전주교대에 대학발전기금 기탁 이어가
    전주교육대학교(총장 김우영)는 3월13일(수) 전주 남성교회(대한예수교장로회)가 100만원의 대학발전기금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전주 남성교회는 이웃에게 나눔과 배려활동을 지속해오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지난해 3월과 8월에도 전주교대에 대학발전기금을 기탁한 바 있다.   안효관 목사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는 전주교육대학교의 인재육성사업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며, 기탁의 뜻을 전했다.   김우영 총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대학발전기금을 기탁해주신 것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기탁의 뜻이 바래지 않도록 전주교육대학교의 발전을 위해 더 노력할 것”이라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번 남성교회에서 기탁한 기금은 윤리교육과 유나영 학생에게 장학금으로 전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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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3-13
  • 기독교 학생·시민단체 "전북노회 '제자 성폭력' 한신대 교수 징계하라"
    최근 불거진 한신대 신학과 교수의 제자 성폭력 사태와 관련, 기독교계 학생·시민단체들이 해당 교수에 대한 엄중한 징계와 2차 피해 예방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 학생회, 성정의실현을위한기장교역자모임 등 단체들은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연합회관 앞에서 ‘한신대 박 교수 성폭력 사건에 대한 전북노회의 정의로운 결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앞서 지난 1월 한신대 신학과 소속 박 교수가 제자를 성폭행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후 한신대는 입장문을 통해 진상 조사를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경찰 수사 적극 협조 등을 발표했다. 신학대학 교수진 일동도 사태에 대한 사과와 재발방지를 약속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단체들은 "박 교수는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 전북노회 소속으로 사직을 청원한 상태"라며 "지금껏 사건이 발생하면 노회들은 으레 사직 처리를 하거나 솜방망이 처분을 내렸지만 성폭력은 엄중한 범죄이며 가해자에게 사직은 선택권이 될 수 없다"고 지적하였다. 또한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가 이런 문제를 얼마나 무력하고 느슨하게 대하는지 목격했고, 한신대 안에서 교수 성폭력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했지만 학교가 성폭력 근절을 위한 대책 마련에 소극적이었다"고 말했다. 이들은 “노회를 비롯한 학교는 침묵과 사직 수리로 범죄에 동조하지 말고 징계와 치리 절차를 제대로 밟아가길 바란다”며 “박 교수는 진정 자신이 저지른 범죄에 책임을 지고자 한다면, 겸허히 징계와 치리 수순에 따라 성실히 임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피해 당사자의 입장문도 발표됐다. 피해자는 “가해자는 사과는커녕 재판의 과정들을 모두 생략하고 자신의 손으로 이 일들을 마무리하려 한다”며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가 피해자의 회복을 돕는 공동체의 기능을 제대로 하길 바란다"며 "앞으론 피해자가 2차 피해를 받는 일이 없었으면 한다" 고 하였다. 한편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측은 "피해자의 이야기를 충분히 듣고 도와주는 방향으로 사건을 진행할 예정이며, 지금까지 대응이 미흡했던 부분은 보완하겠다"고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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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회
    2019-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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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죽은 이후 천국의 삶, 부활한 몸과 영혼으로 살 것"
    전 장신대 총장 김명용 박사   전 장신대 총장 김명용 박사는 온 신학회 3회차 강연을 30일 천호동 광성교회에서 진행했다. 그는 ‘죽음 이후에는 어떻게 될까? -영혼 불멸의 교리에 대한 새로운 평가와 죽은 자의 미래’란 주제를 전했다. 그는 “헬라철학은 사후(死後) 영혼의 불멸을 가르쳤지만, 몸의 부활보다 영혼 불멸에 가깝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리스도교는 당시 유행했던 헬라 철학에 영향을 받았다”며 “ 때문에 죽은 이후 성도들의 영혼은 몸체 없이 떠도는 존재로 보았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성서적 인간론은 영혼과 육체를 분리시키는 존재가 아니”라며 “영혼과 육체가 하나로 존재하는 단일체”라고 반박했다.   그래서 그는 “초대 교회 성도들은 목이 잘리고, 화형 당하는 순간에도 담대하게 하나님 나라에서 부활할 것”과 “자신들을 죽인 자들 앞에 나타날 것을 말했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고린도전서 15장 42-44절을 빌려 “바울은 결코 육체가 죽고 영혼으로 다시 살아난다고 말하지 않았다”며 “육의 몸으로 죽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산다고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보통 기독교인이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에 대해서 반박하며, 논지를 전개했다. 그는 “보통의 기독교인은 부활이 죽은 다음 곧바로 일어날 것으로 아는 자는 적다”며 “대다수 그리스도인들은 죽은 이후, 곧바로 천국행이라 생각 한다”고 전했다. 반면 그는 고린도후서 5장 1-4절을 빌려 “땅에 있는 장막 집이 현존하는 우리 육체”라면 “하늘에 있는 영원한 집은 하늘에서 덧입게 될 새로운 육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고린도전서 5장 2절의 ‘우리처소를 덧입는다’와 고린도전서 15장 53절의 ‘이 썩을 것이 불가불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를 비교하며 “‘덧입는다’는 표현은 ‘부활체를 입는 것’을 의미 한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그는 고린도 전서 5장 3절의 “이렇게 입음은 벗은 자들로 발견되지 않으려 함이라”를 놓고, “벗은 자는 육체 없는 영혼의 상태”라고 꼬집었다. 때문에 그는 “바울은 헬라 철학이 말하는 육체 없는 영혼을 거부하고 있는 셈”이라고 역설했다.   이 대목에서 그는 지금 살아있는 그리스도인의 삶에도 부활은 이미 일어난 사건이라고 밝혔다. 즉 그는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은 부활의 생명에 지배받는 사람들”이라며 “더 이상 죽음이 그들을 사로잡지 못 한다”고 했다. 예로, 그는 “너희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한바 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와 함께 부활함을 받았느니라”(골 2:12)를 밝혔다. 또 그는 요한복음 11장을 빌렸다. 그는 “마르다는 ‘죽은 나사로가 마지막 날에 부활할 것’이라 했다”며 “이는 유대 묵시 문학적 세계관에 토대를 두고 있는 믿음”이라고 전했다. 반면 “예수님은 ‘부활은 예수를 믿는 지금 이 자리에서 시작됐고, 죽을지라도 다시 살 것’이며 ‘부활 속에 영생이 있다’고 말했다”고 그는 강조했다. 이를 명확히 하기 위해, 그는‘레기우스에게 보낸 편지’란 책을 인용했다. 그는 이 책에서 “ 이미 부활한 우리의 몸의 지체들은 사멸할 몸속에 숨어 있다”며 “이미 부활한 우리 몸체는 죽음에서부터 역사의 마지막에 온전히 드러난다”고 뜻을 풀이했다. 그래서 그는 “너는 이미 부활했다”(레기우스에게 보낸 편지 10:5)는 기록을 전했다. 결국 그는 죽음에서 부활 할 때에도 새로운 몸을 덧입고 부활함을 말한 것이다.   한편 그는 ‘그리스도의 재림 시 부활’과 ‘죽음에서 부활’의 미묘한 차이를 설명했다. 그는 “둘 다 새로운 몸을 입고 부활하는 것”은 같지만, “죽음에서 부활한다는 것은 개인적 실존에 국한된 구원일 뿐”이라고 못 박았다. 그래서 그는 “아직 역사의 완성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반면 그는 “역사의 완성은 그리스도의 재림과 더불어 일어나는 우주적 차원의 변화”라며 “천상에 있던 이미 부활한 성도들은 영광 중에 그리스도와 함께 나타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여 그는 “모든 성도, 전체 우주가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를 입게 될 것”이라 역설했다. 뿐만 아니라 그는 “이 날은 죽음이 완전히 소멸되는 날”이라며 “그리스도의 영광이 우주적으로 빛나는 날”이라고 했다. 나아가 그는 “그리스도의 교회는 ‘그리스도의 재림이 기다림의 정점’임을 알고, 적극 부활을 선포해야 함”을 당부했다.   이에 그는 초대 교부였던 이그나티우스(Ignatius)를 빌려 “몸의 부활을 믿지 못하는 자는 몸이 없어지게 되고 악령과 유사하다”고 밝히며, “그간 교회가 가르쳐온 ‘몸이 없는 영혼만의 천국행’은 헬라 철학에 의해 심각히 훼손 결과”라고 꼬집었다. 때문에 그는 “훼손된 부활의 복음을 원형대로 복구해, 몸이 다시 살고 영원히 사는 부활의 기쁨을 새롭게 전해야한다”고 촉구했다. 끝으로 그는 “죽음 이후 천국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있다’는 건 단순 상징이 아니”라며 “그리스도와 함께 천국에서 거하는 행복한 삶”이라고 강조했다. 하여 그는 “천국에 존재하는 영혼은 육체 없는 그림자 같은 존재로 보아선 안 된다”며 “천국의 성도들은 영의 몸을 지니며, 이는 새로운 몸의 부활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그는 “마지막 날의 부활은 천국에 있는 성도들이 그리스도와 함께 지상으로 강림하는 것으로 이어 진다”고 밝혔다. 하여 그는 “천국의 삶은 마지막 날 부활의 기쁨을 맛보는 선취(Vorwegnahme)”라며 “우주적 완성 차원은 아니지만, 성도 개인에게 일어난 우주적 기쁨의 작은 선취”라고 재차 밝혔다.   전 장신대 총장 김명용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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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0-02
  • 전국장로회연합회, 신학대학원생에게 장학금 전달
    ©한신대   지난 5일(목) 한신대학교(총장 연규홍) 서울캠퍼스 총장실에서 ‘한국기독교장로회 전국장로회연합회 장학금’ 전달식이 진행됐다. 이번 장학금은 전국장로회연합회에서 관련 규정을 개정한 이후 최초로 지급되는 것으로서, 신학대학원에 재학 중인 오창모(M.Div과정), 이영우(M.Div과정) 학생에게 졸업학기까지 등록금 전액이 장학금으로 지급된다.   전국장로회연합회 김철수 회장은 “기장의 뿌리가 되는 신학대학원생들이 장학금 수혜 등을 통해 경제적 어려움 없이 학업에 전념해 교회를 살리고 교단을 살릴 수 있는 인재들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국장로회연합회 이강권 장학위원장은 “이번 학기부터 장학 규정을 개정해 장학금을 지급할 수 있게 되어 큰 보람을 느낀다”며, “‘오늘의 한신은 내일의 기장’인만큼 장학금을 지급받는 학생들이 훌륭한 목회자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주한 신학대학원장은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은 교단의 미래를 책임질 인재 양성의 산실”임을 강조하며, 훌륭한 목회자를 안정적으로 육성해내기 위해 “대학원생 전원 기숙사 생활 등의 지원 방안에 전국장로회연합회가 지속적으로 후원과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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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9-11
  • 숭실대 새 이사장에 영락교회 박광준 장로
    학교법인 숭실대학교(황준성 총장)가 박광준 은퇴장로(영락교회)를 새 이사장으로 선임했다. 이사회는 3월 25일 만장일치로 이사장직무대행이었던 박 장로를 23대 이사장으로 추대했다. 박 장로 임기는 2018년 10월부터 2022년 10월까지다.   <박광준 은퇴장로>    숭실대 철학과 60학번인 박광준 장로는 영락교회사회복지재단·<제주기독신문> 이사장과 대일섬유 대표를 역임했다. 지금은 제주 비버리힐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숭실대학교는 이달 안으로 이사장 취임식을 열 예정이다. 전임자 김삼환 원로목사(명성교회)는 지난해 10월 임기를 약 2년 앞두고 이사장직을 사임했다. 김삼환 목사가 불법 세습을 감행한 이후, 학교에서 그의 퇴진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제기됐기 때문이다. 이사장 퇴진 운동에는 학생과 동문, 교수협의회, 노동조합 등이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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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4-01
  • 한신대, 3·1운동 100주년 맞이 ‘민족대표 33+1인 존영 수채화전’ 개최
    한신대학교(총장 연규홍)는 지난 18일에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민족대표 33+1인 존영 수채화전’을 오산캠퍼스 중앙도서관 4층(갤러리 한신)에서 개최했다.     한신대 오산캠퍼스에서 개최된 이번 ‘민족대표 33+1인 존영 수채화전’은 민족대표 33인의 수채화와 함께 3·1운동에 큰 공헌을 했던 ‘송암 함태영 선생’의 존영을 추가하여 더 의미가 깊었다.   송암 함태영 선생은 당시 법조인이자, 정치인이며 목사였다. 3·1운동을 주도하다 징역 3년형을 선고받은 바 있으며, 1951년 한국신학대학(현 한신대학교) 학장을 지내고, 1952년에는 제3대 대한민국 부통령을 지냈다.     한신대 연규홍 총장은 “이번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하여 3·1운동의 혼과 정신이 담겨있는 민족대표들의 모습을 수채화로 준비해주신 장상근 교수님과 작가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특별히 이번에는 3·1운동에 큰 공헌을 하셨던 우리 대학 함태영 선생님의 존영을 전시해 매우 뜻깊고, 이러한 큰 인물을 배출했던 한신대가 자랑스럽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이날 행사에 특별히 초청된 故 장준하 선생의 장남 장호권 교수(한신대)는 “독립운동가이자 광복군의 후손으로서 3·1 독립운동의 뜻깊은 자리를 마련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제 한신대에서 통일의 뜻을 함께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수채화전 작가들을 지도한 장상근 교수(한신대, 독립기념관 이사)는 “만주 무장독립운동가의 후예로서 이러한 행사를 진행한 것에 의미가 깊고, 이번 민족대표 33인의 존영은 당시 감옥 등의 앞에서 비장한 표정으로 서있는 민족대표들의 작은 흑백사진을 수채화로 재현해낸 것이다”라며 “3·1운동을 기념해 서울 캠퍼스와 오산캠퍼스에서 진행했던 이 행사를 통해, 한신대가 민족대학으로써의 위상을 공고히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해당 수채화전의 작품들은 장상근 교수의 인물수채화 수업을 지도받은 한신대 서울평생교육원생들의 작품으로 3·1독립운동 유공자 유족회(회장 임종선)의 후원으로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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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3-20
  • 전주 남성교회, 올해도 전주교대에 대학발전기금 기탁 이어가
    전주교육대학교(총장 김우영)는 3월13일(수) 전주 남성교회(대한예수교장로회)가 100만원의 대학발전기금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전주 남성교회는 이웃에게 나눔과 배려활동을 지속해오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지난해 3월과 8월에도 전주교대에 대학발전기금을 기탁한 바 있다.   안효관 목사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는 전주교육대학교의 인재육성사업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며, 기탁의 뜻을 전했다.   김우영 총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대학발전기금을 기탁해주신 것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기탁의 뜻이 바래지 않도록 전주교육대학교의 발전을 위해 더 노력할 것”이라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번 남성교회에서 기탁한 기금은 윤리교육과 유나영 학생에게 장학금으로 전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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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3-13
  • 기독교 학생·시민단체 "전북노회 '제자 성폭력' 한신대 교수 징계하라"
    최근 불거진 한신대 신학과 교수의 제자 성폭력 사태와 관련, 기독교계 학생·시민단체들이 해당 교수에 대한 엄중한 징계와 2차 피해 예방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 학생회, 성정의실현을위한기장교역자모임 등 단체들은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연합회관 앞에서 ‘한신대 박 교수 성폭력 사건에 대한 전북노회의 정의로운 결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앞서 지난 1월 한신대 신학과 소속 박 교수가 제자를 성폭행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후 한신대는 입장문을 통해 진상 조사를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경찰 수사 적극 협조 등을 발표했다. 신학대학 교수진 일동도 사태에 대한 사과와 재발방지를 약속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단체들은 "박 교수는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 전북노회 소속으로 사직을 청원한 상태"라며 "지금껏 사건이 발생하면 노회들은 으레 사직 처리를 하거나 솜방망이 처분을 내렸지만 성폭력은 엄중한 범죄이며 가해자에게 사직은 선택권이 될 수 없다"고 지적하였다. 또한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가 이런 문제를 얼마나 무력하고 느슨하게 대하는지 목격했고, 한신대 안에서 교수 성폭력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했지만 학교가 성폭력 근절을 위한 대책 마련에 소극적이었다"고 말했다. 이들은 “노회를 비롯한 학교는 침묵과 사직 수리로 범죄에 동조하지 말고 징계와 치리 절차를 제대로 밟아가길 바란다”며 “박 교수는 진정 자신이 저지른 범죄에 책임을 지고자 한다면, 겸허히 징계와 치리 수순에 따라 성실히 임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피해 당사자의 입장문도 발표됐다. 피해자는 “가해자는 사과는커녕 재판의 과정들을 모두 생략하고 자신의 손으로 이 일들을 마무리하려 한다”며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가 피해자의 회복을 돕는 공동체의 기능을 제대로 하길 바란다"며 "앞으론 피해자가 2차 피해를 받는 일이 없었으면 한다" 고 하였다. 한편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측은 "피해자의 이야기를 충분히 듣고 도와주는 방향으로 사건을 진행할 예정이며, 지금까지 대응이 미흡했던 부분은 보완하겠다"고 설명하였다.
    • 교계뉴스
    • 총회
    2019-03-09
  • 총신대 김영우 전 총장, 징역 8개월 항소심도 기각
    서울지방법원이 배임증재로 1심에서 징역 8개월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된 총신대 전 총장 김영우 목사를  항소심에서도 똑같은 형량을 선고하였다. 서울중앙지방법원 제5형사부(한정훈 재판장)는 2월 1일, 김영우 전 총장 항소를 기각한다고 판결했다. 1심 재판부는 2016년 9월, 김영우 목사가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예장합동) 부총회장 선거 출마를 목적으로 당시 총회장 박무용 목사에게 2000만 원을 건넸다고 봤다.  <사진: 김영우 목사> 김영우 목사는 기소 단계에서부터 이 돈이 치료비·선교비 목적이라고 주장했지만, 항소심 재판부도 이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돈을 건넨 때는 김영우 목사의 부총회장 후보 자격이 논란이었다. 그런 시점 김영우 목사가 박무용 목사에게 돈을 주며, 자신에게 우호적인 선거관리위원회에서 후보 자격을 결정하게 해 달라고 부탁했다는 것이다. 재판부는 "김영우 목사가 선관위로 돌려보내 달라고 한 것은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부탁한 것이다. 이는 직무 집행의 공정성을 해하는 것으로 부정 청탁에 해당한다고 보인다"고 했다. 또 재판부는 "일반 선거도 아니고 교회와 관련된 부총회장 선거로 공정해야 함에도,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 총회장에게 돈을 주었다. 총회장을 비난하고 있고 반성의 기미도 없는 것도 불리한 정상"이라며 양형이 부당하지 않다고 했다. 이날 재판에는 박재선 전 총신대 재단이사장을 비롯해 김영우 목사 측근들이 다수 방청했다. 선고 결과를 들은 김영우 목사 측 인사들은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상고는 7일 이내에 할 수 있다. 지난해 10월 구속된 김영우 목사의 출소 만기일은 6월 5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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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2-04
  • 괴정제일교회 배성환 집사, 고신대에 발전기금 1천만 원 전달
    괴정제일교회 배성환 장립집사(고신의대 졸업, 이종흔 안과의원 원장) · 정영금 집사는 지난 13일 고신대학교에 발전기금 1천만 원을 전달했다. <사진제공: 고신대>  배성환 집사는 “고신대학교 후원을 위한 행복콘서트를 통해 전국의 교회와 목사님, 장로님, 교인들이 한 마음으로 학교를 위해 기도하며 후원에 동참하는 것을 보며 고신대학교를 통해 하나님께서 이루실 기적의 역사를 기대한다”며 발전기금을 전달했다. 배 집사는 고신의대 재학시절부터 선교에 관심을 가지고 선교동아리 ‘벧엘’에서 활동하며 선교의 꿈을 키워 왔으며, 현재 여러 선교사역에도 적극 지원하며 고신대학교의 선교비전에도 동참하기로 했다. 안민 총장은 귀한 섬김에 감사를 전하며 고신대학교가 이러한 사랑을 잊지 않고 기독교대학으로서 존재이유를 증명하고 길을 잃은 한국교육에 복음을 기초로 진리의 길을 제시하는 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도의 동행을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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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1-18
  • 고신대복음병원, 몽골 환자 나눔 의료 실천
    고신대복음병원(병원장 최영식)이 몽골 위암 환자 진단에서 수술 후 회복까지 책임진 나눔 의료를 실천했다.   이번 나눔 의료 사업은 2018년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인 ‘지역특화 의료기술 육성 및 유치기반 강화사업’에 부산시가 선정돼 의료기관과 연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의료기관이 환자의 수술비를 부담하고, 보조금으로 환자와 보호자 그리고 방송취재진의 항공료와 체류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부산시∙고신대복음병원의 의료관광 협력 국가나 해외협력기관에서 추천받은 저소득층이나 현지에서 치료가 어려운 난치환자가 나눔 의료 사업의 대상이 된다. 나눔 의료의 주인공은 몽골 북서쪽 러시아 접경지 홉스굴에 거주하는 잠스란(Jamsran Laagansuren 61세∙몽골) 씨이다. 지난해 4월 수도인 울란바토르 병원에서 위암이 의심된다는 진단을 받았다. 하지만 현지에서 치료가 어려워 치료방법을 수소문 하다 고신대학교복음병원과 인연을 맺게 됐다. 지난해 12월 20일 당초 입국예정일에서 이틀이나 지연돼 한국에 입국한 잠스란 씨는 20일 곧바로 입원해 내시경검사와 CT검사를 통해 위암을 진단받고, 지난 1월 3일 서경원 교수의 집도로 다빈치 로봇 수술까지 마치고 회복해 귀국을 앞두고 있다. 이번 나눔 의료는 몽골 주요 방송국인 스타TV에서 전체 치료일정을 동행 취재했다. 잠스란 씨의 치료과정은 오는 2월 중순 방송프로그램을 통해 몽골에 방영될 예정이다. 지난달 24일에는 자르갈싸이한 주부산몽골영사가 병실을 찾아 잠스란 씨의 쾌유를 빌기도 했다. 잠스란 씨의 치료를 담당한 고신대복음병원 의료진은 “정밀검사로 진단하고, 지난해 6월 새로 도입한 4세대 로봇수술기로 기존 복강경 수술로 닿기 힘든 부위까지 정확하고 섬세하게 수술이 가능했다”며, “나눔 의료 환자도 최소 절개수술로 진행해 회복이 빠른 편이다”라고 말했다. 잠스란 씨는 “몽골에서 처음 암을 진단받았을 때는 가족 모두 희망이 없다고 생각했다”며, “하지만 이렇게 생각지도 못한 기회를 얻고 치료할 수 있게 되어 얼마나 감사한지 모른다”고 병원과 의료진에 연신 감사를 표했다. 최영식 병원장은 “해외환자 초청 나눔 의료 사업을 통해 인류애를 실천하는 동시에 부산과 고신대복음병원의 우수한 의료기술을 알리고 의료관광 시장 개척과 확장에도 기여하고자 한다”며, “의료관광은 융∙복합 사업으로 높은 성장 잠재력과 경쟁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에도 부산시∙의료관광 협력기관과 함께 국제 의료관광 분야를 선도하고자 원격거점센터 확장 등의 다양한 사업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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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1-18
  • 목원대, 충주제일교회 이병우 담임목사로부터 발전기금 1000만 원 전달받아
    목원대학교는 10일 교내 신학대학에서 이병우 충주제일교회 담임목사로부터 선교조각공원 조성을 위한 기금 1000만 원을 전달받았다.  <사진제공: 목원대> 이 목사는 "개교 65주년을 맞이해 학교 둘레 길에 선교조각공원 조성하는 것은 기독교대학으로서 정체성을 확립하는 일이다"며 "조각공원을 통해 학생들이 복음의 이미지를 마음에 담을 수 있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2012년 충주제일교회 제26대 담임목사로 부임한 이 목사는 목원대 신학대학 76학번으로 충북연회 총무와 감독을 역임했으며 현재 목원대 학교법인 감리교학원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 신학대학
    • 신학교
    2019-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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